우리의 목표는
유행처럼 불타올랐다가 금방 꺼지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오래도록 사랑받으며 사람들의
인생 곳곳에 자리 잡는 브랜드를
만들어 나갑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본사 수익 구조 개선 / 보완
가맹점 모집 / 관리 시스템 구축
브랜드 IP 기반 사업 확장
브랜드 해외 진출 추진
투자 유치 및 SPBT 직접 투자
브랜드 매각 및 타 브랜드 인수
01. 식당 사장님들의
고민과 현실
1호점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사장님은
자연스럽게 2호점을 오픈합니다.
2호점이 잘 되면 3호점을 오픈하고,
또 4호점으로 확장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출을 받거나
그 동안 모은 돈을 모두 재투자합니다.
매월 수익은 늘어나지만,
어느 순간점포 보증금과 권리금이
내 자산의 전부인 상황을 맞이합니다.
이마저도 잘 되지 못하면
1호점의 수익으로 2호점의 적자를
충당하거나 인력 문제로 내 삶이 없어지는
고단한 생활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같은 경험을 했고,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여러 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기도, 직영점 십 수개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당장의 표면적인 매출은 늘어났지만 적자가 발생하고,
인력난에 고심하고, 직원 교육에 스트레스 받고,
크고 작은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매장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났고, 물량이 많아지면서 더욱 경쟁력이 생겼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서 다른 사업의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01
브랜드 발굴 / 선정
신청, 영업, 소개 등 각종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발굴하고, 면접을 통해 브랜드 대표님의 성향,
가치관, 성과 등을 종합하여 최종 선정합니다.
02
법인 설립
공동 법인을 설립합니다. 사전에 협의된 지분
비율대로 설립하며, 각 지분율에 맞게 자본금을
납입합니다.
03
브랜드 컨셉 정립
프랜차이즈에 맞게 브랜드 컨셉 및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을 재정립합니다. 이때 브랜드
대표님이 원하는 방향을 프랜차이즈에 맞게
도출 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04
가맹 시스템 구축
가맹계약서, 정보공개서, 상표등록, 수익 구조,
제품 전용화 등을 진행합니다.
가맹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류 및 양식 등을
마련하고, 본사의 수익 구조를 잡고, 가맹점에
납품 가능하도록 제품 전용화 등을 진행합니다.
05
가맹 사업 전개
가맹점 모집, 개설, 사후 관리 등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마케팅 준비를 마친 후
본격적인 가맹 사업 전개를 진행합니다.
06
추가 사업 확장
가맹 사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 사업 확장을
진행합니다.
IP 상품 제조 및 유통, 주요 유통 채널 진출,
해외 진출 등 추가 사업 확장을 진행합니다.
계약서, 각종 양식/규정,
전용 상품, 물류 세팅 등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본사 구조에 적합한
마케팅 예산 책정 및
마케팅 전략 도출
로열티, 물류 마진,
가맹점 수익을 고려한
본사 수익 구조 개선
가맹점 모집 전략과 실행
매장수 증가에 따른
가맹점 관리 계획 마련
브랜드 IP를 바탕으로
상품 개발 / 유통 등을 통한
사업 확장 진행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해외진출 전략 마련 및
해외진출 진행
외부 자금 투자 유치
혹은
SPBT 직접 투자 진행
브랜드 매각 혹은
시너지를 증대시킬 수 있는
타 브랜드 인수 진행
1호점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사장님은 자연스럽게 2호점을 오픈합니다.
2호점이 잘 되면 3호점을 오픈하고, 또 4호점으로 확장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출을 받거나 그 동안 모은 돈을 모두 재투자합니다.
매월 수익은 늘어나지만,
어느 순간 점포 보증금과 권리금이 내 자산의 전부인 상황을 맞이합니다.
이마저도 잘 되지 못하면 1호점의 수익으로 2호점의 적자를 충당하거나
인력 문제로 내 삶이 없어지는 고단한 생활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같은 경험을 했고,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여러 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기도, 직영점 십 수개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당장의 표면적인 매출은 늘어났지만 적자가 발생하고, 인력난에 고심하고, 직원 교육에 스트레스 받고, 크고 작은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매장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났고, 물량이 많아지면서 더욱 경쟁력이 생겼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서 다른 사업의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05. 자주 묻는 질문
공동 법인을 설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가맹 모집 대행 업체가 아닙니다.
각자의 장점을 활용해 좋은 브랜드를
잘 성장 시키는 사업 멘토 및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사 간 책임감 있는 업무 진행 및
분담을 위해 공동 법인을 설립합니다.
공동 법인 설립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법인명 : 협의
자본금 : 3,000만원 이상
지분 : 브랜드 70%, SPBT 30%
기본적으로 SPBT는 브랜드 대표님이
투자하시는 금액에 비례하여 30%를
투자합니다.
자본금 3,000만원 일 경우 900만원을
5,000만원 일 경우 1,500만원을 투자합니다.
공동 법인 설립시 의사결정은 어떻게 하나요?
브랜드의 지분이 70%이므로, 모든 의사결정
권한은 브랜드측에 있습니다.
우리는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직영점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해당 브랜드의 1호점이자 본점이 될 기존
매장은 개인사업자 그대로 운영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매장에서 발생하는 수익 역시
100% 브랜드측 소유입니다.
다만 가맹 사업이 전개되고 법인에 자금이
쌓이면 (브랜드측 의사에 따라)법인에서
직영점 매수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브랜드는
1차 EXIT를 함으로써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영점을 법인에 매각할 경우 법인의
매출과 이익이 증대되므로 기업 가치가
상승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맹 사업으로 발생한 이익은 어떻게 분배하나요?
이익 분배는 브랜드측 의사결정에 따르며,
가맹 사업 경험 및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적절한 방향으로 조언드립니다.
1년 동안 벌어들인 법인 수익은 매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이익금의 배당, 투자 등을
논의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2억원의 수익이 발생 했을 경우,
1억원은 배당, 1억원은 회사에 재투자하는
등의 결정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하단에 있는 간략한 정보를 기입해주시면
선정 브랜드에 한하여 면접 심사를 진행합니다.
2주 이내에 최종 선정을 완료하며,
이후 법인 설립부터 가맹사업 진행까지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충분히 프랜차이즈화가 가능함에도 다양한
이유로 가맹 사업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여 가맹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려
합니다.
프랜차이즈 산업 시장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국내 브랜드 수는
12,000개에 달합니다. 한 해에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사라집니다.
그래서 각자의 장점과 노하우를 접목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혹은 한 기업이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고, 장사를 잘해서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끌고 가기에는 많은 시간,
비용, 에너지,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각자의 노하우로 시너지를 내어
제대로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1개의 브랜드가 가맹 사업을 전개할 경우
한 매장당 1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4명 이상의
고용 효과를 창출합니다. 100개 매장이면 100억
이상의 경제 효과와 400명 이상의 고용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를 성장시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단계 도약
한단계 도약
식당에서 프랜차이즈로
한단계 도약하는 기회
가치 극대화
가치 극대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며,
서로의 가치를 극대화
성장과 도전
성장과 도전
새로운 도전으로 성장하고
성장을 바탕으로 도전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
새로운 사업 모델
끊임없이 성장하며
맞이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
01
브랜드 발굴 / 선정
신청, 영업, 소개 등 각종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발굴하고, 면접을 통해 브랜드 대표님의 성향, 가치관, 성과 등을 종합하여 최종 선정합니다.
02
법인 설립
공동 법인을 설립합니다. 사전에 협의된 지분 비율대로 설립하며, 각 지분율에 맞게 자본금을 납입합니다.
03
브랜드 컨셉 정립
프랜차이즈에 맞게 브랜드 컨셉 및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을 재정립합니다. 이때 브랜드 대표님이 원하는 방향을 프랜차이즈에 맞게 도출 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04
가맹 시스템 구축
가맹계약서, 정보공개서, 상표등록, 수익 구조, 제품 전용화 등을 진행합니다. 가맹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류 및 양식 등을 마련하고, 본사의 수익 구조를 잡고, 가맹점에 납품 가능하도록 제품 전용화 등을 진행합니다.
05
가맹 사업 전개
가맹점 모집, 개설, 사후 관리 등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마케팅 준비를 마친 후 본격적인 가맹 사업 전개를 진행합니다.
06
추가 사업 확장
가맹 사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 사업 확장을 진행합니다. IP 상품 제조 및 유통, 주요 유통 채널 진출, 해외 진출 등 추가 사업 확장을 진행합니다.
공동 법인을 설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가맹 모집 대행 업체가 아닙니다.각자의 장점을 활용해 좋은 브랜드를 잘 성장 시키는 사업 멘토 및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사 간 책임감 있는 업무 진행 및 분담을 위해 공동 법인을 설립합니다.
공동 법인 설립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법인명 : 협의
자본금 : 3,000만원 이상
지분 : 브랜드 50%, SPBT 50%(협의)
기본적으로 SPBT는 브랜드 대표님이 투자하시는 금액에 비례하여 50%를 투자합니다. 자본금 3,000만원 일 경우 1,500만원을 5,000만원 일 경우 2,500만원을 투자합니다.
공동 법인 설립시 의사결정은 어떻게 하나요?
회사의 대표는 브랜드의 대표님이 하시기 때문에 경영상의 의사결정은 대표님께서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직영점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해당 브랜드의 1호점이자 본점이 될 기존 매장은 개인사업자 그대로 운영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매장에서 발생하는 수익 역시 100% 브랜드측 소유입니다.
다만 가맹 사업이 전개되고 법인에 자금이 쌓이면 (브랜드측 의사에 따라)법인에서 직영점 매수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브랜드측은 1차 EXIT를 함으로써 그동안의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영점을 법인에 매각할 경우 법인의 매출과 이익이 증대되므로 기업 가치가 상승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맹 사업으로 발생한 이익은 어떻게 분배하나요?
이익 분배는 브랜드측 의사결정에 따르며, 가맹 사업 경험 및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적절한 방향으로 조언드립니다.
1년 동안 벌어들인 법인 수익은 매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이익금의 배당, 투자 등을 논의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2억원의 수익이 발생 했을 경우, 1억원은 배당, 1억원은 회사에 재투자 하는 등의 결정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하단에 있는 간략한 정보를 기입해주시면 선정 브랜드에 한하여 면접 심사를 진행합니다.
2주 이내에 최종 선정을 완료하며, 이후 법인 설립부터 가맹사업 진행까지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충분히 프랜차이즈화가 가능함에도 다양한 이유로 가맹 사업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여 가맹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려 합니다.
프랜차이즈 산업 시장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국내 브랜드 수는 12,000개에 달합니다. 한 해에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사라집니다. 그래서 각자의 장점과 노하우를 접목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혹은 한 기업이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고, 장사를 잘해서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끌고 가기에는 많은 시간, 비용, 에너지,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각자의 노하우로 시너지를 내어 제대로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1개의 브랜드가 가맹 사업을 전개할 경우 한 매장당 1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4명 이상의 고용 효과를 창출합니다. 100개 매장이면 100억 이상의 경제 효과와 400명 이상의 고용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를 성장시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지난 10년 간 프랜차이즈부터 제조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고, 많은 성과를
직접 이루어냈습니다.
10년
프랜차이즈 업력
외식업 브랜드의 5년 이상 생존률이 겨우 49%에 불과 합니다.
우리는 10년 째 탄탄하게 운영 중인 노하우가 있습니다.
5년
식품제조 공장 업력
지난 5년 간 육가공, 김치, 소스류
제조 공장을 직접 운영하며 프랜차이즈와 제조를 아우르는 넓은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100배
성장 배수
법인 설립 첫 해 매출 2억원을 시작으로 23년도에는 첫 해 대비 100배 성장한,
연 매출 200억원 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1위
찌개 분야 순위
김치찌개 전문점 중 매장 수, 판매량, 방문자 수에서 2위와 2배 이상 차이나는 압도적 1위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50개사
협력 네트워크
국내 주요 5개 백화점. 소스, 냉동식품 등 각종 제조사. 마케팅, 상권분석, 세무, 노무 등의 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10년 간 프랜차이즈부터 제조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고,
많은 성과를 직접 이루어냈습니다.
10년
프랜차이즈 업력
외식업 브랜드의 5년 이상 생존률이 겨우 49%에 불과 합니다.
우리는 10년 째 탄탄하게 운영 중인 노하우가 있습니다.
5년
식품제조 공장 업력
지난 5년 간 육가공, 김치, 소스류
제조 공장을 직접 운영하며 프랜차이즈와 제조를 아우르는 넓은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100배
성장 배수
법인 설립 첫 해 매출 2억원을 시작으로 23년도에는 첫 해 대비
100배 성장한, 연 매출 200억원 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1위
찌개 분야 순위
김치찌개 전문점 중 매장 수, 판매량,
방문자 수에서 2위와 2배 이상 차이나는 압도적 1위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50개사
협력 네트워크
국내 주요 5개 백화점.
소스, 냉동식품 등 각종 제조사.
마케팅, 상권분석, 세무, 노무 등의 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SPBT Goal
우리는 오래도록 사랑받으며
사람들의 인생 곳곳에 자리 잡는
브랜드를 만듭니다.
SPBT Goal
하단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주)에스피비티
CEO : 박병진, COO : 양형석
yhs@simplemen.co.kr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원로 40-9 2층
© SPBT corp. All right Reserved